경희사이버대학교대학원(호텔관광·문화창조) 2021학년도 전기 2차 신·편입생 모집

경희대학교 총동문회
Kyung Hee University Alumni Association
자유게시판

경희사이버대학교대학원(호텔관광·문화창조) 2021학년도 전기 2차 신·편입생 모집

작성일 2021-01-06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문화창조)대학원

2021학년도 전기 2차 신·편입생 모집


- 202114()부터 129()까지 2개 대학원 5개 전공에서 모집 진행

- 미래형 인재 양성 과정 운영 및 체계적인 논문 지도로 역량 있는 전문가 및 리더 양성

-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통해 강의·세미나 및 문화학술제 개최 등 다양한 언택트 교육 실현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원장 윤병국 교수)에서 1월 4일(월)부터 1월 29일(금)까지 2021학년도 전기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전공은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관광레저항공MBA와 문화창조대학원 ▲미디어문예창작 ▲ 문화예술경영 ▲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이다.


◇ 전 연령층의 지속적인 학업 의지 확인


지난 2021학년도 전기 1차 모집에서 대학원 지원자를 대상으로  학부를 졸업한 이후 석사과정 학업을 다시 시작하게 된 경과 정도를 확인해 본 결과 평생교육 시대의 의미에 걸맞게  학업에 대한 지속적인 의지 등을 볼 수 있었다.

졸업을 앞둔 졸업예정자의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지원은 전체의 10%를 차지해 학부졸업과 동시에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였으며, 졸업 후 5년 이내 지원한 비율은 전체의 34%로 각 시기별로 볼 때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학부 졸업이후 10년 이내 지원자까지 포함하면 전체의 59%로 졸업 후 10년이내 학업을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전체 과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학부를 졸업한지 10년이 넘어서 새롭게 석사과정 학업을 시작하기 위해 지원한 비율도 전체의 41%로 나타나며, 그중에서 학부 졸업 20년이 넘은 지원자의 비율도 전체의 18%에 달하고 있었다.

이러한 지원자 현황을 보면 사이버대학원, 특수대학원의 특수성이 잘 나타난다고 볼 수 있는데, 평생 학습의 의미, 전직 및 이직의 의미 등 학부졸업에 이어 바로 지속하거나 또는 20년이 넘은 경우에도 다시 시작하고자 하는 전 연령층의 요구가 있음을 알수 있다.


◇ 실용적 창의적 미래형 인재 양성


호텔관광대학원은 (호텔외식MBA)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성장 및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환경 변화 트렌드를 분석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관광레저항공MBA) “다양한 온·오프라인 세미나, 전문가 초청 특강, Tourism Field Survey, 해외 벤치마킹 세미나 등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 관광레저항공 전문 인력 양성” 을 목적으로 각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창조대학원은 (미디어문예창작) “온라인 기반의 미디어문예창작과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문화콘텐츠 산업의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력 양성” , (문화예술경영) “변화하고 있는 문화산업, 예술의 생산 및 소비 환경과 패러다임에 적합한 전문가 육성”,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 “제4차 산업혁명기의 도래가 엄청난 불확실성의 미래에 대해 통찰을 촉구하고 우리를 그것 너머로 인도할 새로운 전환적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각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 체계적인 논문 지도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개원 초기부터 체계적인 논문지도를 통해 역량있는 연구자를 양성하는 대학원으로 알려져 있다. 2018∼2020년 기준 논문수 114편, 졸업생 수 대비 논문 배출 비율이 64%로 타 사이버대학원 보다 월등하게 앞서고 있어 전망있는 연구자 및 교육자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는, 대학원생들이 우수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구 계획, 서론 작성, 공개 발표 등 체계적 수업·지도 체계와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학기 전공별로 논문 작성을 위한 ‘온·오프라인세미나’, ‘논문 작성법 특강’을 실시하며 연구 발표회, 공개발표회, 논문심사 과정 등을 통해 논문의 질을 향상 시키도록 각 전공별 교수 중심으로 세심한 학생지도와 대학원 본부 및 행정 분야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에 기인하고 있다.



◇ 교육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세미나·간담회 진행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어 사회환경과 교육환경 및 기후환경 등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IT 온라인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언택트와 온택트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세미나 및 문화학술제 등 교육·연구 학술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형 인재 양성이 가능토록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수업 지원 제도 및 시스템 체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실시간 화상 시스템을 통해 논문 지도 및 심사를 진행하여 평상시와 동일한 교육과 학생지도를 중단없이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각 전공별로 ‘신·편입생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진행, ‘온·오프 정기’ 특강, ‘온라인 화상 논문 공개 발표 및 지도’ , ‘한국정치와 리더십’ 온라인 특강, ‘예술을 바꾸는 시간 15분’ 비대면 네트워킹 프로그램 개최하였으며, 특히 2020년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된 ‘제10회 한누리 학술문화제’는 세계 각국에서 종사하는 교육자와 동문 및 재학생 13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 2021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모집 전형은 서류평가 40%(자기소개서 20%+연구계획서20%)와 심층면접 60%로 진행된다.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예정)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대학원 입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 (http://grad.khcu.ac.kr) 또는 전화 (02-3299-880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