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남석(체육 81) 동문은 ‘중심(균형) 잡기 예술가’, ‘밸런싱 아티스트(Balancing Artist)’로 작은 돌멩이부터 냉장고, 오토바이와 같이 부피가 있는 물체까지 균형을 잡아 세우는 퍼포먼스를 보여 주는 예술가이다.
변남석 동문은 2003년 힘든 시절 등산에 갔다가 우연히 돌을 발견했다. 변 동문은 돌을 하나하나 균형 있게 세우고 그것을 카메라로 촬영했다. 그리고 그 사진을 보며 묘한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그것이 좋은 취미가 될 것 같아 중심 잡기를 시작했다.
변남석 동문은 중심 잡기 퍼포먼스로 한국에서는 SBSTV ‘스타킹’, tvn ‘유퀴즈온더블럭’, CBS TV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출연해 대중들의 큰 관심을 얻었으며 서울시 홍보영상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서울시 홍보 영상을 본 두바이 왕세자가 두바이몰로 변남석 동문을 초대하였고 이후에도 동문은 세계 각지에서 중심 잡기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CNN·BBC·NBC 등의 해외 방송에 출연하였고 미국, 독일·영국·미국 등에서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에는 ‘2024 프랑스 갓 탤런트’에 출연하며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다. 더불어 변남석 동문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꾸준한 재능 기부 활동 또한 펼치고 있다.
변남석 동문은 내년에 개최될 [2025 경희대학교 총둥문회 신춘교례회]에서 재능기부 출연으로 "중심잡기 퍼포먼스"를 동문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경희대학교와 총동문회가 총동문회 창립70주년을 맞이하여 2025년에 공동 개최하는 "경희동문축제"는 다채로운 행사로 동문들을 맞이할 예정이며 [2025년 신춘교례회] [World Music Concert] [태권도 시범] [응원단 시범]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벚꽃이 캠퍼스를 아름답게 수놓는 4월 12일 "평화의 전당"과 교정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