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미원 조영식 박사를 기리는 [평화음악회]

2023 미원 조영식 박사를 기리는 [평화음악회]

작성일 2023-07-26

미원 조영식 박사를 기리는 평악음악회2023717일 롯데콘서트 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경희학원 설립자 미원 조영식(1921~2012) 박사를 기리기 위해 마련된 평화음악회는 경희대학교 총동문회와 소리얼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공동 주최 하였으며, 총동문회의 재정에 그동안 기여하신 동문님을 초대하여 세계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

 

2시간 가량 진행된 음악회 프로그램 중 "목련 환타지아"는 작곡64 권용진 동문이 미원 조영식 박사의 인생 철학과 희로애락을 반영하여 목련화 작시를 작곡한 것으로 유럽에서 활동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한국의 권현수 지휘자와 93인조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의 아름다운 하모니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 참석한 동문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다.

 

특히 모교 김영미(무용84)교수가 안무 감독을 맡아 연출한 Danse Bacchanale곡에서는 특별 출연(무용14 함초롬, 무용18 성혜주, 무용18 최보금, 무용18 최예슬, 무용18 한승연, 무용18 박하은)6명의 경희동문들이 많은 관객으로부터 큰 박수를 받으며 음악회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날 평화 음악회는 롯데콘서트 홀을 가득 메웠으며, 미원 조영식 박사의 큰아들인 조정원(경제66, 세계태권도연맹 총재)동문이 가족과 함께 참석하여 동문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하였다. 또한 [평화음악회]는 총동문회가 롯데콘서트홀대관 비용을 책임 하였고, 공연 출연료 및 기타 제반부대비용등은 공동 주최를 맡은 소리얼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티켓판매 및 후원을 받는 것으로 음악회 행사 비용을 최소화하여 총동문회비 경비를 절감하였다.(광고 협찬: 엔노블)

 

이날 참석한 법학63 송창달 동문은 부부가 함께 참석하여 조영식 박사를 기리는 [평화음악회]를 감상한 소중한 시간이 잊을 수 없는 인생의 특별한 추억으로 남았다며 경희동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는 소감을 전하였다.

 

경희대학교 총동문회 전영덕 회장은 “UN 제정 세계 평화의 날(921)과 세계 평화의 해(1986)제안하시고 이를 실현하신 업적을 기리며, 그분의 평화에 대한 철학과 헌신 그리고 인간적인 존경을 담은 하나로 연결되는 평화 음악회의 아름다운 연주가 널리 퍼져 많은 사람의 가슴으로 전달되기를 바란다는 인사말을 음악회 팜플렛을 통하여 동문님들에게 전달하였다.

 

경희대학교 총동문회는 [평화 음악회]를 통해, 경희학원 설립자 미원 조영식 박사의 인생 철학과 [UN 평화의 날] 제정에 대한 위대한 업적을 널리 알렸으며, 많은 동문님들과 함께한 참석자분들께 감동과 추억을 선사하는 자리로 성료하였다.


- 경희학원 설립자이신 미원 조영식(1921~2012)박사님은 세계평화운동가로 선구자의 삶을 살면서 한국현대사에 큰 발자취를 남기셨다. 조영식 박사님은 평안북도 운산에서 태어났다. 1947년 월남, 서울중학교 체육교사로 재직 중 서울대 법학부에 편입해 1950년 졸업했다. 교육을 통해 부강한 나라를 만든다는 '교육입국론'에 뜻을 두고 1951년 부산 피란지에서 신흥초급대를 인수했다. 1960년 경희대학교로 교육명을 바꾸고 유치원에서 대학원까지 일관교육체계를 갖춘 교육기관으로 성장시켰다. 근대화 시대 가난을 극복하기 위한 농촌계몽, 문맹퇴치, 잘살기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했다. 이후 세계대학총장회(IAUP) 창설(1975)을 주도하며 세계 지성들과 인류와 문명의 미래를 함께 모색했다.


인간소외 현상과 물질 문명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인간성 회복을 주창하고, 밝은사회운동(CGS)과 인류사회재건운동 등을 펼쳤으며, 1978년 밝은사회국제클럽 한국본부를 조직했다. 1981년 제6차 세계대학총장회에서 '유엔 세계 평화의 날'제정을 제창해 제36차 유엔총회에서 9월 셋째 주 화요일을 '유엔 세계평화의 해'로, 이어 37차 유엔총회에서 1986년을 '유엔 세계평화의 해'로 제정했다. 세계평화 실현을 위한 헌신과 공로를 인정받아 제1회 세계인류학자 대회에서 '인류최고영예의장'수훈에 이어 함마슐트상, 아인슈타인평화상, 마하트마간디상, 대한민국정부 국민훈장 무궁화장, 만해평화상 등을 받았다. 


1950년대부터 잘살기 운동,밝은사회운동,세계평화운동을 펼치시며 전 세계의 모든인류가 가난에서 벗어나고 평화롭게 살아가기를 갈망하시며 1981년 제36차 UN총회에서 "세계평화의 날- 9월21 일"이 제정되고 선포되도록 큰 역할을 하시어 2차세계대전 이후 지속되어 온 냉전 체제의 종식과 세계평화에 크게 기여 하셨다. 전쟁이 없는 세상, 평화롭고 풍요로운 인류의 문화복리 건설을 위해 필생의 노력을 기울이셨던 미원 조영식 박사님의 열정과 비전, 그리고 그 숭고한 유업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아가고자 "평화음악회"를 개최하였다. -